문화아카이빙

문화공간(공간)리스트

ⓒ2020.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김수현 드라마 아트홀

주        소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중앙동 우암산로41번길 21
운영시간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연  락  처 043-225-9262
해시태그 # #김수현드라마아트홀 #수암골 #드라마거리 #문화공간 #무료대관 #청주가볼만한곳 #전시
관련링크 웹사이트
공간소개


대한민국 드라마 대표작가 김수현과 함께하는 드라마 아트홀

-인생은 순간순간의 선택, 인간 본길을 추구하는 드라마의 세계를 만나는 곳

 

안방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제빵왕 김탁구’, ‘영광의 재인TV드라마는 우리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위안거리가 된 지 오래다. 많은 드라마의 촬영장으로 자리매김한 수암골에 드라마거리에 이어 드라마 아트홀이 생긴 것은 대한민국 대표 드라마 작가 김수현이 있기 때문이다.

인생은 순간순간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작가로서, 누구든 어떤 인간의 모습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살다가 가는가를 열심히 들여다봅니다.”

언어의 연금술사’, ‘시청률 제조기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김수현 작가의 드라마는 한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콘텐츠이다. 인간의 본질을 추구하여 사랑과 인생, 가족을 중심으로 현실을 살아가는 김수현표 드라마의 주제는 독보적이다. 이러한 김수현 작가의 이름을 붙여 20207월 개관한 드라마아트홀은 드라마 작가의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전시공간이자 교육, 대관 등 시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이다.


드라마테마파크의 마침표

 

김수현드라마아트홀은 청주시의 문화관광 인프라를 대표하는 드라마테마파크의 마침표라고 할 수 있다. 64편의 드라마와 13편의 소설, 9편의 시나리오가 말해주듯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과 애환을 드라마라는 콘텐츠로 다시 감상하고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지하 1층에는 작가연보를 시작으로 다큐영상 매체를 통해 김수현 작가의 대표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로비 전시실이 있고, 1층 본전시실에는 작품연보와 대표작품, 드라마 명장면을 볼 수 있는 영상물과 함께 작가의 삶과 작품 세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연출해놓은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그리고 관람객의 드라마틱한 사연을 작가에게 보내는 편지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과 작가의 드라마에 출연했던 텔런트와 배우들의 사진과 드라마의 역사를 말해주는 대본들과 작가의 또 다른 저서, 연구 논문 등 다양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아카이브실이 있다.

 

열린 문화복합공간, 각종 교육과 강좌, 회의 가능

 

이곳은 드라마만이 아니라 모든 시민들에게 열린 문화복합공간으로서 각종 교육과 강좌, 회의를 할 수 있도록 대관도 하고 있다. 소공연과 발표회 등을 열 수 있는 다목적홀의 저렴한 대관료로 이용할 수 있다. 2층에는 지역에서 활동 중인 공예작가의 작품을 전시 판매할 수 있는 공간과 카페도 있어 충분한 시간을 갖고 돌아보고 쉴 수 있도록 해놓았다. 그리고 아트홀의 별관에는 김수현 작가의 집필실이 있어 드라마아트홀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현재 이곳에서는 김수현 작가의 명품 단막극 퍼레이드라는 이름 아래 <어디로 가나>(1992년 작), <은사시나무>(2000년 작), <아버지가 미안하다>(2012년 작)을 무료 상영하고 있다. 한편으로 드라마의 산실 역할을 하고자 유명 드라마 작가의 강연과 함께 드라마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기획하고 있어 드라마 아트홀로서의 면모를 다하고있다.

     

관련이미지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