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인(사람)리스트

ⓒ2019.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음악, 성악, 테너, 합창

이대희

"스스로 운명을 개척해 온 것은 긍정적인 에너지 때문이에요"

소        개 청주를 넘어 세계를 아우르는 합창단을 꿈꾸는 테너
활동분야 음악, 성악, 테너, 합창
활동지역 충북 청주
주요활동 지휘, 청주시립합창단
해시태그 #이대희 #음악 #성악 #합창 #청주시립합창단 #수석 #지휘
인물소개

누구에게나 풍부한 음악적인 환경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자신의 음악성을 발전시키고 위해 유학을 떠나는 것도 아니다.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를 도와 농사를 지으며 스스로 경제를 책임져 온 남다른 운명개척자가 음악 분야에도 있게 마련이다. 테너 이대희가 그렇다.

 

시골 지역이라 음악 선생님들도 그의 재능을 일깨워주기 어려운 환경이었다. 우연찮게 찾아온 첼로 전공의 음악 선생님이 만든 합창단에 들어가고 나서야 자신에게 성악가로서의 목소리를 타고 났다는 것을 알았다.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서야 피아노를 처음 만져보았을 만큼 음악적인 이론과 테크닉에 어두운 현실이었지만 선생님의 권유로 합창대회에 나가 독창을 하면서 늦깎이로 성악의 세계에 뛰어들었다.

 

“그 분이 처음 제 목소리를 듣고 나시더니 ‘마른 장작에 불이 잘 붙는다더니 네가 그렇구나’ 하시더라고요.”

 

그저 노래를 좋아할 뿐이었던 감수성 높은 이대희에게 음악 선생님의 권유는 어려운 집안 환경을 딛고 일어나게 하는 힘이 되었다.

 

나름대로 예악에 다방면으로 뛰어났다는 할아버지의 영향을 받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았지만 안팎으로 어려운 집안 환경은 쉬이 성악의 길로 가도록 허락하지 않았다. 음악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만으로 음악대학을 가고자 운명을 개척하기로 했다. 음악대학을 가기 위해 서울에서 직장 생활을 하면서 송탄으로 성악 실기를 받으러 오고가며 시작하기로 했고, 끝내 청주대학교 음악대학에 입학할 수 있었다. 그때만 해도 시골 고등학교 최초로 음악대학에 합격한 본보기가 되었다.

 

 

"제가 봐도 운이 좋다고 할 수밖에 없어요. 아무 것도 꿈꿀 수 없던 시골에서 오로지 노래만 부르다보니 음악적으로 뒤처질 수밖에 없었는데 합격했으니까요. 가난하다 보니 농사일과 아르바이트를 해가면서 노래만을 위한 공부만 하기 어려웠으니 더 힘들었어요. 지금 생각하면 동전의 양면처럼 작용했다고 봐요. 어려울수록 포기하지 말아야겠다는 마음이 앞섰기에 경제적으로도 뒷받침해가며 노래할 수 있었으니까요.”

 

그런 그에게 시련은 위기이자 또 다른 기회가 되었다. 1학년을 마치고 음악을 전공할 수 있는 군악대가 아닌 일반 사병(조교)으로 다녀오면서 스스로 운명을 개척할 수 있는 강건한 힘을 기를 수 있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복학 할 무렵 아버지의 병환이 깊어졌고 병간호를 책임지며 휴학할 수밖에 없는 시련이 닥쳤다. 그 와중에 학업을 다 하기 위해 농사일과 온갖 아르바이트를 하며 굳건히 이겨냈다.

 

그리고 끝내 청주시립합창단에 들어갈 수 있었다. 냉철하게 자신을 돌아보아도 음악적인 역량이 부족하다고 믿어서 각고의 노력을 다했다. 테너로서 고음이 나오지 않아 힘들 때 같은 곡을 몇 만 번이나 거듭해서 불렀다. 합창단에 맞는 소리에 맞추려고 노력한 결과로 어엿한 단원이 된 것이다.

 

 

"악기로 비유하면 독창이 트럼펫이라면 합창은 호른과도 같거든요. 합창만의 매력이에요. 오케스트라에서의 악기와 달리 사람의 목소리는 가사로 전달할 수 있는 여러 음역대의 조화가 있기 때문이에요. 합창단에 들어와서도 오페라 배역을 맡고 오케스트라 협연 등 연주 활동을 많이 했어요. 사운드뮤직에 나오는 열여덟 살짜리 배역도 서른여덟 살에 하기도 했어요.”

 

그는 자신의 능력에 비하여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이 운칠기삼이라고 생각할 만큼 겸손하다. 합창단 활동을 하면서 일반 합창단 지휘와 대학 평생교육원 강의를 하며 노래할 수 있는 환경에 감사해 한다. 다른 사람처럼 유학을 가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배웠다고 자부하는 것도 안팎으로 많은 배역을 맡아 활동하고 인간관계를 넓힐 수 있었던 시간들이 누구보다 많았다고 믿기 때문이다. 인성 좋고 음악성도 뛰어난 공군사관학교 생도들을 대상으로 8년 동안 합창 활동을 할 수 있었던 것도 행운이라고 믿는다.

 

 

"합창은 하면 할수록 어려워요. 합창에 어울리는 다양한 곡들을 다 소화해내야 하기 때문이에요. 독창곡부터 아카펠라까지 여러 사람들의 화음과 볼륨이 필요해요. 여러 가지 색깔이 모여 조화로움을 엮어내야 하거든요. 합창은 1+1은 2가 아니라 5가 되거나 10이 될 수도 있는 다양하고 큰 조화스런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거예요. 무엇보다 가사가 있다는 장점을 살려 전달력과 감동이 크다는 거예요. 찾아가는 음악회에서도 피날레를 장식하는 것도 합창인 것도 그 때문이에요.”

 

그는 합창단에 들어와 폭넓은 음악을 겪어본 것에 만족한다. 여러 명이 모여 있는 합창단에서 수석 단원으로서의 역할에도 감사해 한다. 오케스트라와는 달리 사람들이 모여서 하모니를 만들어내야 하는 합창단이기에 단원들과의 관계가 좋아야 하기 때문이다. 합창단은 유학을 다녀와 자신의 스펙을 쌓기 위한 곳이 아니라 평생 단원으로서 품격을 만들어가는 것이라 믿는 것이다. 임시단원 시절 선후배 관계를 돈독히 하고 20여 년을 거쳐 온 끝에 수석단원이 된 지 5년. 지금도 뼈저리게 느끼는 것도 단원들간의 화합이다. 긍정적인 에너지로 자신이 스스로 운명을 개척해가야만 음악적인 역량도 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나이를 떠나 각자의 파트에 있는 다양한 목소리를 조화롭게 끌어가기 위해서는 감성을 유지하는 것이나 지휘자와 소통하고 단원들과 연결고리 역할을 도맡아하는 자리가 수석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좋은 음악을 하기 위함이고 인정받는 시립합창단이 되는 길이라고 믿는다. 좋은 관계를 맺고 오랜 시간을 함께하기 위해서는 기쁜 마음으로 노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궁극적으로 관객들이 합창단이 감동을 주는 노래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믿는 까닭이다.

 

 

“청주시립합창단원이 다 잘되고 우리나라를 떠나 전 세계적으로 알려질 수 있으면 좋겠어요. 문화도시에 걸맞는 음악을 하면서 나날이 발전해 갔으면 해요. 전국의 어느 합창단보다 순수함을 가지고 있으면서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노래할 수 있는 합창단이 되기를 바라요. 청주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음악을 들려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의 꿈은 소박하다. 정년이 될 때 박수를 받으며 나갈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마저 끝나면 가난한 아이들이나 시민들에게 노래와 지휘로 봉사하는 것이다.

사진 발행일 제작/출처
이종수 서근원 2017.11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