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인(사람)리스트

ⓒ2019.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음악, 성악, 바리톤

양진원

"늘 깨어있는 예술정신"

소        개 화가에서 성악가의 길을 걷고 있는 바리톤
활동분야 음악, 성악, 바리톤
활동지역 청주
주요활동 음악, 오페라, 청주시립합창단
해시태그 #양진원 #음악 #성악 #바리톤 #오페라 #청주시립합창단
인물소개

화가에서 성악가의 길로

 

양진원 씨는 듬직한 체격에 굵은 목소리 누가 봐도 성악가임을 알 수 있는 외모를 가졌다. 청주에서 태어나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도 청주에 살고 있는 토박이다. 어려서는 노래에 대한 재능을 발견하지 못했지만, 노래 못한다는 소리는 듣지 않았다. 그러나 성악을 전공할 생은 해본 적 없었다. 노래를 하게 된 것은 우연한 계기였다.

 

그는 화가를 꿈꾸던 학생으로 대학 입시에 실패하고 재수를 하고 있었다. 중학교 때 그의 노래를 듣고 미술 말고 노래를 해보라고 권했던 중학교 선생님을 다시 만나게 되었다. 선생님은 중학교 때의 일을 잊지 않고 다시 노래를 해보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했다. 예능 계열 말고 다른 전공을 선택하기도 쉽지 않았고 고민 끝에 음악을 하기로 결심하였다. 이후 본격적으로 레슨을 받기 시작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노래에 대한 재능이 없지 않아서 도움이 되었다.

 

대학에서의 생활은 그가 이전까지 했던 것과는 다른 세계였고 늘 새로운 도전이었다. 대학의 수업 과정 자체도 고등학교 체제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한 그는 학업보다는 노래 연습을 많이 했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어떤 공부든 제때에 해야 함을 그리고 예술 계열의 과목이 아니더라도 음악 활동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끼고 있고 학생을 지도할 때도 이점을 강조하고 있다.

 

대학을 다니면서는 연주할 기회가 많지는 않았다. 지방대 학생에게 연주의 기회나 여건이 좋지는 않았다. 간단한 단역이나 가끔 연주할 수 있었는데, 문학제에서 시노래를 연주한 적 있는데 낯선 경험이다 보니 그때가 기억에 남는다. 공부를 많이 했으면 독창회 기회도 있었을 텐데 무작정 한다고 가능한 일이 아니었다.

 

 

독일어의 매력에 빠지다

 

양진원 씨는 고등학교 때부터 독일어를 좋아했다. 대학 때도 독일 유학을 생각했고 주로 독일 가곡을 연주했다. 가곡이라 하면 시에 멜로디를 붙인 것이라 그 뜻과 의미를 알아야 한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뜻과 의미를 깊이 있게 배우기 어렵다. 그는 고등학교 때부터 독일어를 공부하면서 다른 학생보다 독일어 발음이 좋았다. 독일어의 어려운 발음도 다른 학생보다 쉽게 되었다. 사실 독일어는 투박하고 어려운 언어가 아님에도 사람들은 어렵게 생각한다. 그러나 그에게 독일어는 재미있고 쉽게 다가온 언어였고 친근감을 가질 수 있었다. 그는 독일 언어가 가진 매력을 일찍 느낀 셈이다.

 

졸업 후 잠시 교직에 있었고 잠시 청주시립합창단 생활을 하다 2001년 독일 유학길에 올랐다. 서른이 넘은 나이에 유학을 가다 보니 여러 선생님께 조언을 많이 구했다. 늦은 나이였다. 독일은 5년제 학제인데 함께 다니던 학생 대부분 나보다 나이가 어렸다. 어학 수준이 되지 않으면 입학 자체가 어려웠으므로 독일어 공부도 해야 했다. 6년 유학 생활을 하면서 거의 공부만 했고 가끔 연주회에 참여하기도 했다.

 

양진원 씨는 귀국 후 청주에 정착했고 2014년부터 청주시립합창단 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일 가곡을 좋아하는 그는 현재까지 5번 정도의 독창회를 열었다. 독일은 위도가 한국과 비슷하지만, 기압이 낮고 날도 흐리고 침울한 날이 많다. 겨울이면 해가 일찍 지고 아침 해도 늦게 뜬다. 그는 흐리고 어두운 독일 날씨를 좋아한다. 이런 분위기 때문인지 그는 독일 노래가 격조 높아 보였다. 그는 독창회에서 겨울 나그네 전곡을 노래하는 등 독일 가곡만으로 공연을 해왔다.

 

 

늘 깨어있는 예술정신

 

양진원 씨는 끊임없이 창작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는 깨어있는 예술적 정신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방대한 작품과 많은 시곡이 있는 괴테, 그는 말년까지 예술정신이 살아있었던 괴테의 예술세계를 좋아한다.

 

그는 예술의 큰 과제는 공감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클래식이 복잡다변화 되는 것에는 반대한다. 클래식을 어려워하는 관객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한국 사람의 정서에 맞고 공감할 수 있는 작곡가나 노래를 찾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한다. 연주자도 관객도 클래식에 대한 폭넓은 시선을 가졌으면 한다. 서양 예술 음악을 흔히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 낭만시대로 나누는데 이 중 후기 고전부터 낭만 중기시대 음악이 한국 사람에게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양진원 씨 역시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등 이 시대 작곡가의 곡을 주로 연주하려고 한다.

 

양진원 씨는 노래를 좀 더 잘하자는 생각을 늘 해오고 있다. 다른 연주를 보며 수용하고 연구하며 스스로를 채찍질하고 있다. 그는 나이 들어서 현재와 같은 컨디션이 안 된다면 미련 없이 그만둘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곤 하는데, 그때마다 오늘 보다 내일, 내일보다 모래 노래를 잘 할 수 있도록 하자고 생각한다.

사진 발행일 제작/출처
김영범 서근원 2017.11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