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인(사람)리스트

ⓒ2019.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플루트 연주, 지휘

김병준

"관객과 단원들에게 행복을 안겨주는 음악인이 되고 싶습니다"

소        개 연주와 지휘, 두 영역을 넘나드는 플루티스트
활동분야 플루트 연주, 지휘
활동지역 충북 청주, 서울, 경기도, 세종시, 대전, 충남
주요활동 연주, 레슨
해시태그 #플루트 #플루티스트 #지휘 #아르떼플루트오케스트라 #아르페지오 #김병준
인물소개

연주와 지휘, 두 영역을 넘나드는 플루티스트 '김병준'

일상을 바탕으로 핀 음악의

 

아무렇지도 않게 펼쳐져 있던 것들이 어느 날 운명이었음을 알게 될 때가 있다. 충북 보은의 작은 마을 교사리. 음악사를 경영하시던 아버지 덕분에 만났던 다양한 악기들은 어린 김병준에게는 재미있는 놀잇감이었다. 음악놀이가 전공이 되었고, 어느덧 음악가의 길을 걷고 있는 그의 시간 속으로 들어가 본다.

 

음악은 좋은 벗이자 높은 꿈이었다

 

아버지를 따라 다니면 음악이야기들이 주렁주렁 매달린 포도송이처럼 풍성하게 쏟아져 나왔다. 당시 유행하던 가요부터 지나간 팝송 그리고 클래식까지 음악은 무궁무진한 세계였다. 자연히 여러 악기들을 직접 볼 수 있었고, 운 좋게도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생겼다.

제가 살았던 보은은 그때만 해도 시골이라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어요. 당연히 배우기가 쉽지 않았지요. 그런데 저는 음악에 관심이 많았던 부모님 덕분에 피아노와 플루트 같은 악기를 배울 수 있었어요.”

그는 시골이어서 악기를 배우기 어려웠지만 그래서 좋은 점도 있었다고 말한다. 학교와 마을의 행사가 있으면 그의 연주가 우선적으로 초청되었던 것.

우리 마을에서 플루트를 연주하는 아이가 드물었던 거지요. 무대에 올라 공연하면서 나름 어깨가 으쓱해졌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서서히 제가 가야할 길이 음악가의 길이라고 마음속에 새겨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가 플루티스트가 될 것을 결심했을 때 부모님은 반대의견을 표하셨다. 음악인의 길이 쉽지 않음을 알았기에 그의 마음을 돌리고자 설득했지만 설득을 당한 쪽은 부모님이었다. 결국 부모님은 좋은 스승을 모시기 위해 손수 청주까지 오가며 수소문해 아들이 걸어갈 길에 튼튼한 다리를 놓아 주셨다.

중학교 때부터 보은에서 청주까지 레슨 받으러 다녔어요. 그런데 먼 길을 다니면서도 힘든 줄을 모르고 신나서 다녔지요. 수업에 갈 때 마다 배우게 될 새로운 것이 궁금하기도 했고, 지난번에 배운 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무진 애를 쓰면서 다녔거든요.”


그렇게 음악인의 길에 첫 발을 뗀 그는 충북예술고등학교에 입학했다
. 예술고 진학은 기쁜 일이기도 했지만 가장 진한 눈물을 쏟게 한 일이었다. 예술고에서 만난 친구들은 대부분 훌륭한 실력을 갖추고 있어 그의 마음속에 견디기 어려운 절망감을 안겨주었던 것.

하루는 제 실력이 너무 보잘 것 없어보여서 펑펑 울었어요. 실컷 울고 났더니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 때 이후로 정말 많이 연습했어요. 수업이 끝나고 자유시간에는 배운 것을 연습하는 것에만 집중했으니까요.”


재미있는 것은 그에게 절망을 안겨 주었던 친구도
, 일취월장하는 그의 실력에 자극을 받아 더 열심히 연습했었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고 한다.

목원대학교 음악대학에 수석으로 입학한 그는 대학 시절동안 실기 수석을 놓치지 않을 정도로 실력을 쌓아나갔다. 그런 시간들이 모여서 졸업 후에 그를 찾는 곳은 많았다. 그는 청주시립교향악단의 단원으로 활동하는 것을 비롯해 수많은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진행했고, 솔리스트로, 때로는 앙상블로 그가 연주하는 아름다운 선율은 곳곳의 무대를 가득 채웠다.

 

음악과 사람, 같이 어우러져야 더 아름다운 예술

 

플루티스트로 활발히 공연하던 그에게 어느 날부터인가 새로운 꿈이 싹 트게 된다. 연주자도 매력이 있지만 지휘라는 영역에 관심이 생긴 것. 독학으로 공부하기 시작했지만 이내 혼자의 힘으로는 어렵다고 결론을 내렸다. 보다 전문적으로 배우기 위해 이탈리아의 로마시립음악원(Italy-Civica scuola delle artidi roma)으로 유학을 떠난 그는 합창지휘와 오케스트라를 공부하고 돌아왔다.


한국으로 돌아와서 제일 먼저 생각했던 것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쳐 주어야겠다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후진양성을 하면서 아르떼플루트 오케스트라와 아르페지오 오케스트라를 조직해서 이끌어 가고 있지요.”

오케스트라의 회원들은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음악에 대한 사랑이 깊은 분들이라며 지휘자인 자신을 믿고 따라주는 것에 무척 감사하다는 말을 덧붙였다.

 

 

플루티스트이자 지휘자인 김병준은 온전한 음악가가 되기 위해 어려운 길을 선택해 열심히 달려왔다. 아름다운 연주를 하기 위해 수없이 많은 시간을 홀로 연습하며 보내고 나니 이제 음악과 함께하는 사람들의 일상이 얼마나 행복한지 보인다.

그는 앞으로도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음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무대와 관객 속에서 함께 호흡하는 음악인으로 남고 싶은 것이 소망이라고 말을 맺었다.

관련이미지
사진 발행일 제작/출처
윤정미 염종현 2019.03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