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인(사람)리스트

ⓒ2019.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음악

김태규

"호른이라는 악기가 얼마나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지 알리고 싶어요. 그리고 그 호른을 통해 마음을 만지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소        개 호른에 빠진 남자
활동분야 음악
활동지역 청주, 전국
주요활동 관악기
해시태그 # #청주 공업고등학교 강사 #한화 청소년 오케스트라 강사 #숨 브라스 콰이어 대표 #청주 농업 고등학교 강사 #과천 시립 교향악단
인물소개


세상에서 연주하기 가장 어려운 악기는 무얼까
.
바로 호른이란다. 연주하기 가장 힘든 악기로 호른이 기네스북에 실제로 등재되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다. 그 어려운 호른 연주자가 우리 지역에 있다. 청년음악가 김태규, 그는 기네스북에 등재될 정도로 배우기 어려운 호른 연주자다.

 

좋은 소리를 내기까지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입술이 너무 아파 고생도 많이 했습니다. 호른의 속성을 알아 원하는 소리를 내기까지 쏟아야 하는 노력은 자신과의 필사적인 싸움입니다.”

 

김태규 연주자는 청주에서 초중고를 나와 연세대학교 음악과를 졸업했다. 어려서부터 음악적 재능이 있었다. 부모님은 사업하시느라 바쁘셨고, 집에 있는 누나 피아노가 장난감이었다. 부모님은 공부하기를 원했지만, 곡을 자작곡 하여 피아노에 앉아 치고 노는 게 좋았다. 음악이라면 무조건 좋았다. 중학교 때부터 교회에서 드럼을 치며 찬양하면 행복했다. 피아노, 일렉기타 등 모든 악기는 가르쳐 주지 않아도 잡고 놀다 대중 앞에서 연주를 헸다. 중학교 때 교회에서 밴드부를 만들어 활동했다. 그때 목사님이 재능이 아깝다 하시며 음악을 전공하라고 권유했다.

 

운명처럼 만난 호른

 

고등학교는 집 근처에 있는 청주농고로 갔다. 농고를 간 이유는 두 가지였다. 집 근처에 학교가 있다는 것, 인문계고등학교처럼 공부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서였다. 그런데 청주농고에 가보니 관악부가 있었다. 음악에 관심이 있다 보니 당연히 들여다보았다. 거기에 호른이 있었다. 쉽게 접하는 다른 악기들과 달리 희귀하다 보니 호기심이 일었다. 그렇게 호른은 운명처럼 다가왔다.

처음에는 호른과 사귀는 게 만만치 않았다. 악기라면 만지는 대로 수월했는데 호른은 달랐다. 깊은 호흡, 입술의 진동과 바람의 속도 등을 섬세하게 조절해야 정확한 음을 낼 수 있다. 단순히 악보를 보는 것만이 아닌, 마음속으로 노래를 부르며 연주해야 좋은 음정이 나올 수 있다. 눈으로 악보를 보며 연주를 해도 가능한 다른 악기들과 이 또한 다른 점이다. 하지만 음악이 좋다 보니 극복할 수 있었다.


호른의 매력에 빠져 전공하고 싶어서 고
3 때 외국인 선생님에게 레슨을 받았다. 그러다가 수원시립교향악단 호른수석 연주자이신 이동곤 선생님을 찾아갔다. 이동곤 선생님 지도를 받아 연세대학교에 입학하여 졸업했다. 군대 가서는 악기 부는게 너무 힘들어 그만두려고 까지 생각했었는데, 이동곤 선생님께서 다시 붙잡아주셔서 지금까지 악기를 좋아할 수 있었다. 김태규 연주자는 존경하는 분을 수원시립교향악단 이동곤 선생님을 꼽는다.

 

호른의 매력에 빠져 보시면, 호른이 얼마나 사랑스러운 악기인지를 알겁니다. 호른은 오케스트라에서 리듬을 이끌고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케스트라의 사운드를 화성으로 풍성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도 대중에게 많이 주목 받지 못하지요. 저도 호른 같은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음악으로 누군가를 위로한다는 건 얼마나 좋은 일인가. 쓸쓸히 비라도 내리는 날이면 지친 영혼을 달래주는 것도 부드러운 크림처럼 흐르는 호른소리가 제격이다. 단 한 번 나오기 위해 이역만 리 날아온 호른 연주자도 있지 않냐는 말에 손사래 한다. 그렇지 않다는 거다. 엄청 바쁘단다. 다양하게 쓰임 받는 악기란다. 손을 계속 움직이는 현악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리 보일 수 있다는 거다.

말러리하르트 스트라우스같은 작곡가는 호른을 너무 사랑하여 호른 독주곡도 많이 썼다. 곡에 따라 다르겠지만 많은 오케스트라 연주곡들이 호른이 바쁜 곡들이 많고 그만큼 스킬적으로 중요하기도 하다. 호른은 금관악기 중 가장 먼저 오케스트라에 도입되었으며, 프랑스에서 유럽의 다른 나라들로 전해졌다.

다른 금관악기에 비해 음색이 온화하고 부드러워 오케스트라에서 전체 악기의 소리를 모으고 감싸는 역할을 한다. 중세 시대의 사냥용 뿔피리가 발달하여 오늘날에는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중요한 금관악기로서 사용되고 있다. 멀리 있는 곳에 소리를 전달하는 걸 목적으로 한지라 관이 길다. 길이가 3미터 정도 되어 감아놓았다. 불기는 어려우나 소리는 정말 좋아 불면 불수록 매력 있다.

 

호른이라는 악기가 얼마나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지 

 

12회 전국 학생 음악 경연대회 1위를 했고, 원광대하교와 충주대학교 콩쿨에서 1위를 하여 경력을 쌓았다. 크고 작은 대회에서 수상한 건 이루 말할 수 없게 많다.

제대 후 과천시립교향악단 단원으로 활동하면서, 과천 중앙고등학교 강사를 했다. 지금은 지역에 호른 후배를 양성하고자 하여 청주농고와 청주공고에 강사로 나간다. 또한 한화 청소년 오케스트라책임 강사를 맡고 있다.

숨 브라스 콰이어대표이기도 한 김태규 호른 연주자는 2018년도에 청주지역에서 활동하는 11명의 청년 금관악기 연주자들을 모집하여 활동하고 있다. 금관악기 후학양성에도 힘쓰며,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실내 연주에 제한을 받게 되어서 이색연주회를 열었다. 사천푸르지오 아파트에서 베란다콘서트를 진행했는데 주민들이 창문마다 내다보며 환호를 보내며 행복해 했다. 코로나로 지친 영혼을 시원하게 씻어 냈다며 기뻐하여 보람을 느꼈다.

제자들을 양성하여 충남대학에 합격시키고 중학생들을 가르쳐 충북예고에 합격시키기도 했다. 2018년도에 청주 예술의 전당에서 김태규 호른 독주회를 가졌고, 2020년도에는 청주 아트홀에서 두 번째 독주회를 가졌다. 청주에서 활동하면서 자극이 되어 더 많은 금관악 인구가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한다. 인간성으로 비교하면 부드럽고 울림이 깊은 호른 같은 사람이 되어 마음을 만지고 싶다며 웃는다.  

관련이미지
사진 발행일 제작/출처
임미옥 유현덕 2021.01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