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인(사람)리스트

ⓒ2019.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국악, 해금, 아쟁

전광수

"이제는 배고프면 밥을 먹고, 가난하면 일을 하면 됩니다"

소        개 국악의 길 지키는 해금과 아쟁 연주자
활동분야 국악, 해금, 아쟁
활동지역 충청북도 청주
주요활동 청주시립국악단, 해금 및 아쟁
해시태그 #국악인 #해금연주 #아쟁연주 #청주시립국악단 #청소년국악단
인물소개

전광수, 국악과의 첫 인연

 

예술가는 배고프다. 가난해야 작품이 나온다. 때로는 서러워도 해야 한다. 그래야 오기가 생기기 마련이다. 그러다 보면 진정한 의미에서의 인생작이 나온다. 부정하기 힘든 게 과거 그런 시절이 분명 있었다. 딱히 누구냐고 말하기에는 그냥 벅차게 많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는 전광수(청주시립국악단) 선생은 “배고프면 밥을 먹으면 되고 가난하면 일을 하면 된다”라고 말한다.

 

전광수 선생은‘해금’과 ‘아쟁’을 연주한다. 대중에게 익숙한 피아노나 바이올린, 플롯 등 서구적 음악 형식보다 우리나라 국악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잠시 설명하자면 해금은 세로로 건 두 줄 사이에 말총 활을 넣어 연주하는 찰현(擦絃, 줄비빔)악기이고, 아쟁은 받침대를 놓고 머리 부분을 비스듬하게 걸친 채로 바로 앉아 활대로 줄을 그어 연주하는 악기이다.

 

그는 전통악기인 해금과의 첫 만남을 고등학교 시절부터라 했다. 우연히 학내 국악반에서 흘러나오던 해금 연주. 이후 국악반에 들어간 그는 그때를 회상하며 “애초 국악반에 들어간 목적은 대학에 진학하는 방법이 좀 더 수월했기 때문”이란다.

 

그러나 국악반을 통해 그는 내면적 정서가 흔들리기 시작했다.‘해금’의 매력에 빠진것. 그는 그렇게 정신없이 해금을 연주했다. 이를 계기로 그는 수월(?)하게 서원대학교에 진학해 본격적으로 국악연주자의 길을 걸어갔다. 그는 신이 났다. 또한, 즐거웠다. 당시 충주시립우륵국악단과 청주시립국악단에서 비상임 연주자로 활동할 정도였으니까...

 

 

 

대중음악과 접목된 국악의 인식이 변하고 있다

 

그는 “예전에는 해금이나 아쟁이 ‘지루하다, 재미없다’ 등으로 인식하는 이들이 많았었다. 그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최근에는 그러한 인식 변화가 눈에 띄게 달라졌다고 했다. “지역 문화 관련 단체에서 운영하는 ‘더불어 숲’이라는 곳이 있어요. 이곳은 다양한 직장인들이 모여 해금이나 가야금 등 국악을 연주하기도 하고, 관현악곡 등의 창작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그는 무엇보다 해금 같은 국악이 이제는 대중음악과 ‘Crossover’또는 ‘Fusion’음악형식으로 연주되는 것에 대해 앞날을 기대하고 있다.

 

전 선생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고 또 어떠한 것을 할 수 있냐하는 소박하고도 도덕적 원칙으로서의 신념을 지니고 있다. 또한, 그가 연주하는 해금 같은 국악에 대한 애착, 이를 통해 삶을 영위해 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솔직한 감정을 드러냈다.

 

 

 

서양음악의 한계...그러나 국악은 최고가 가능하다

 

“우리나라 사람은 서양음악을 아무리 연주해도 세계 1위를 하기란 어려워요. 하지만 우리 국악은 달라요. 우리밖에 없는 소리이기 때문에 세계 최고가 가능하죠. 특히 우리의 국악은 가장 한국적인 정서가 묻어나 있는 음악”이라고 설명했다.

 

그것은 유일하게 우리만이 소유하고 있는 최고의 자랑이자 선조가 남겨준 극단의 전통이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민족 고유의 전통음악. 그는 “우리 국악은 어떤 곡이든 듣다 보면 편해지는 소리이기 때문에 일부러 접근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찾게 된다”며 “특히 나이가 들다 보면 더욱 그 진가가 보인다”고 말했다.

 

“처음부터 좋은 건 없습니다. 아이들에게 햄버거와 밥 중에 선택하라고 하면 햄버거를 선택합니다. 그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몸에 좋지 않은 걸 알면서도요. 밥이 몸에 좋은 건 모두 알고 있잖아요? 국악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 사람이라면 우리 소리를 찾는 건 ‘필연’이라고 생각합니다. 걱정은 없습니다.”그는 이것을 일종의 ‘특권’이라며 대한민국 사람만이 누리는 ‘혜택’같은 것이라고 자부했다.

 

 

 

오래된 만큼 우리국악 충분한 매력 있어...해외 반응 뜨거워

 

그는 현재 해금이나 그 외 우리의 전통소리가 외국인들에게 신기함과 신선함 그리고 매력적인 느낌을 주고 있다고 했다. 외부 공연을 하면 대체로 외국인이 큰 관심을 보인다는 것. “우리 전통 소리는 오랜 세월을 거치며 지금껏 후손들에게 전승됐습니다. 오래된 만큼 우리 소리는 충분한 매력이 있다는 것이지요. 이 때문에 외국인들도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 아닐까요”라고 웃었다.

 

그는 우리 국악이 가진 소리의 매력 중 가장 큰 이유를 “듣기 좋고 편안했기 때문에 오래가는 법”이라며 “나라가 망했다. 이후 다시 새나라가 세워 졌다. 등의 역사 기록을 지금 시대와 대조해보면 정권이 바뀌었을 뿐” 이라고 했다. 그는 나라 이름만 바뀌었지 우리 조상은 모두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한 민족 아니냐는 것. 참으로 간단하고도 논리적인 해석이다. 고려 사람이 조선 사람이 됐다고 해서 언어 소통의 벽이 생기는 것이 아니냐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우리 국악은 이렇게 올곧은 방향으로 전해져 왔다고 확신했다. 앞으로도 계속 전해 내려가 우리 후손들에게 이어져 갈 것이라고 믿고 있다.

 

 

 

앞으로의 바람 

 

그의 앞으로의 바람은 국내 국악에 대한 교육정책이 더욱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나아가길 원한다. 여기에 각 전공자에 대한 경계도 확실했으면 하는 것.

 

“시험 과정을 겪어보니 서양음악 전공자들을 위한 시험이 아닌가 했어요. 대부분 유리하게 돼 있는 것 같더라고요. 이 중에서도 특히 피아노나 바이올린 등의 서양음악 전공자들이 음악선생을 가장 많이 합니다. 전통악기를 알려주는 음악선생들이 서양음악을 전공한 사람들이라는 것이지요.(웃음) 이렇다 보니 상대적으로 국악을 전공한 사람들의 입지가 약해지고 있어요. 개인적 변명일 수 있지만 현실이 이렇게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전통악기를 전공한 사람들이 설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후대에 전문적인 교육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는 또, 전통을 추구하는 삶에 관해 만족스러움은 없다고 표현했다. “피아노나 바이올린 등은 어디서든 할 수 있지만 국악은 아무래도 주변에서 접할 기회가 없어 막연합니다. 저 같은 경우 지역 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전통악기 연주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부분에서 좀 더 많은 개설을 통해 전공자들이 설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으면 합니다.”

 

“이제는 배고프면 밥을 먹고, 가난하면 일을 하면 됩니다. 다만, 우리가 설 자리가 지금보다 더 많았으면 합니다.(웃음)”

관련이미지
사진 발행일 제작/출처
오홍지 서근원 2017.08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