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사이다는 일상을 기록합니다.
시민들의 일상이 기록되고 하나의 문화가 됩니다.

People342

ⓒ2019.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공연기획, 지휘

박동민

“기획할 때 어떻게 하면 단원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 보니 더 큰 그림이 그려져요”

소        개 ‘시립예술단’을 넘어 ‘예술의전당’을 꿈꾸는 음악기획자
활동분야 공연기획, 지휘
활동지역 충북 청주
주요활동 청주시립예술단 공연기획(교향, 합창)
해시태그 #시립교향악단 #공연기획 #음악기획 #지휘 #박동민
인물소개

시립예술단을 넘어 예술의전당을 꿈꾸는 음악기획자 박동민

 

기획할 때 어떻게 하면 단원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 보니 더 큰 그림이 그려져요.”

 

청주시에는 클래식만 전문으로 하는 극장이 없다. 다양한 클래식 공연을 볼 수 있는 극장인 예술의전당이 있지만, 클래식 전용 극장이 아니다보니 대관 일정에 따라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안타까움을 뒤로 하고 음악기획자 박동민은 원대한 꿈을 꾸고 있다. 그는 음악기획자로서 전국을 대표하는 극장장이 되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처음에는 연주자로 시작했으나 시립예술단의 다양한 업무들을 맡아 하다 보니 음악기획자로서 청주를 예술지향의 도시로 만들어보고 싶은 꿈이 생긴 것이다. 청주시가 문화도시를 내세우며 다양한 예술 활동을 지원하고는 있지만 그에게는 가까이 있는 예술의전당이 늘 눈에 밟힌다.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시립예술단의 기획자로서 책임의식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아직도 예술의전당을 모르는 시민들이 많더라고요. 시립예술단(교향, 합창, 국악, 무용)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요. 1년 동안 소외 계층이나 학생들을 찾아가는 공연을 많이 하는데도 그래요. 앞으로 청주시립예술단을 더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술의전당을 알리는 일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선호하는 오페라, 뮤지컬, 대중음악까지 연령대별로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공연을 기획하여 보여주고 싶어요.”

 


기획자로서의 책임감

여러 단체가 통합되어 청주시립예술단이 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연장 규모면에서는 제한적이다 보니 오페라나 뮤지컬처럼 대규모 공연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
. 그래서 그는 예술의전당이야말로 퀄리티 높은 공연들로 채워 더 이상 다목적홀이 아닌 경쟁력 있는 공연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공연기획자로 살다 보니 연주자 섭외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하면 좋은 연주가 나올지 구상을 하다 보니까 이 길도 매력이 있더라고요. 오케스트라 연주할 때 어떤 규모로 연주자를 구성할지, 어떻게 하면 단원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 보니 더 큰 그림이 보이는 것이죠. 찾아가는 공연만 해도 그래요. 어떤 공간에서 어떤 장르로 악기 구성을 할지 그림을 그리는 일이 중요하거든요.”

 

 
화음을 감동으로

찾아가는 공연을 기획하여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 그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연주가 모여 들려주려고 하는 화음이 감동으로 돌아오는 지점을 깨닫게 되었다.

 
요양원에 가서 공연을 해보면 알아요. 요양원에 갈 때는 일부러 검은 옷 대신 청바지에 흰 티를 입고 가서 공연해요. 연주가 끝나고 그 분들의 눈물을 보면 정말 잘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단원들도 좋아하고요. 그래서 앞으로는 기업체를 찾아가는 것도 좋겠다 싶어요. 2교대, 3교대 근무로 문화생활이 어려운 현장을 직접 찾아가 지원하고 더불어 공연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거죠. 자연스럽게 임직원의 복지와 연계할 수 있고 사회적 책임까지도 끌어낼 수 있는 길이 열리길 바라요.”

 

현재 그는 지휘대학원을 졸업하고 예술 행정을 위한 박사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청주시립예술단을 통해 선보일 수 있는 순수 클래식 공연을 바탕으로 예술의전당을 수준 높은 공연장으로 끌어올리고자 하는 공연기획자 박동민.

 

청주시가 80만 인구를 앞두고 있는 만큼 예술의전당이 시립예술단을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독자적인 공연기획을 하고, 좋은 공연자들을 배출하기를 바라본다.

관련이미지
사진 발행일 제작/출처
이종수 염종현 2019.03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