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인(사람)리스트

ⓒ2019.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미술, 서예

박문현

"모든 길 서예로 통해"

소        개 열정과 전문적인 실력을 겸비한 서예가
활동분야 미술, 서예
활동지역 충북 청주
주요활동 미술, 서예
해시태그 #서예 #교육
인물소개

서예가, 연구자, 강사…모든 길 서예로 통해

청주대 서도연구회 출신, 서예로 석사 받은 박문현 서예가


 

박문현 서예가는 청주대 정외과를 졸업했다. 박문현 서예가가 붓을 잡은 것은 고교시절부터니 그의 서예인생도 30년을 거슬러 올라간다. 전공은 정치외교지만 박 서예가는 대학시절 내내 붓에 매달렸다. ‘청주대학교 서도연구회(청서회)’는 지금의 박문현 서예가가 있게 만들었다. 청주예총 회장을 지낸 김동연 서예가가 청서회 선배다.

 

 

박문현 서예가는 대학을 졸업한 뒤 더욱 열정적으로 붓을 잡았다. 학문으로 서예의 길에 접근하고자 2004년 늦깎이로 대전대학교 서예학과를 졸업한 뒤에는 대전대 대학원 서예학과에 진학해 미술학 석사학위까지 받았다. 서예가이자 서예학자의 길로 들어선 것이다.

 

박문현 서예가의 연구실적으로는 『통일신라 석비양식과 비액의 서풍변화에 관한 연구』(대전대학교 석사학위), 『통일신라 석비양식에 관한 연구』, 『한국서예사』, 『직지 서풍의 연원에 관한 연구』, 『충북지역의 고려석비 양식변천과 비액서체 연구』, 『충북지역의 고려시대 금석문과 직지 서풍의 상관성 연구』 등이 있다.

 

 

 

서예교육 일선에서 저변확대 기여


 

박 서예가는 서예의 저변을 넓히는 데도 크게 공헌했다. 그는 보은도서관 문화교실 서예 강사, 청주대학교 서도연구회 지도강사, 증평도서관 서예 강사, 한국항공교육원 서예반 강사, 공군사관학교 강사, 옥천도서관 서예 강사, 충청북도 중앙도서관 서예 강사 등을 역임했다. 새터초, 창신초, 한벌초 등에서는 방과 후 서예교실을 진행했다.

 

 

또 용암서예한문교실을 운영하였고, 청주미술협회 올해의 작가에 선정되기도 했다. 다양한 직책을 맡기도 했는데, 충청북도 미술협회 서예분과위원장, 충북예술 정책연구위원, 청주미술협회 부회장 등이 그동안 거쳐온 자리들이다. 현재는 충청북도 미술대전 추천작가 및 초대작가, 한국미술협회 회원, 한국서예학회 회원, 한국청년서단 회원, 청주예총 부회장으로 활동하면서 박문현 서예연구실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박문현 서예가가 추구한 것은 예술의 경지다. 전국대학미전 동상, 충청북도 미술대전 대상, 청주시 신인예술상, 직지세계문자서예대전 대상,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 등 화려한 수상경력이 그의 작품세계를 말해준다.

 

 

 

2015개인전 등 200여 차례 전시


 

박문현 서예가는 다양한 전시활동을 통해서도 자신의 작품세계를 선보여 왔다. 그 중에서도 2015년 청주예술의 전당과 서울 경인미술관에서 열린 ‘박문현 개인전’은 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박문현 서예가는 이 개인전에서 갑골문, 금문, 소전 등 전서의 서체를 바탕으로, 초기 원시적 서체를 나름의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했다. 특히 지나치게 형식에 치우쳐 추상적으로 흐르는 것을 지양하고, 문자와 객관적 규율을 지키려는 노력을 보여줬다. 당시 개인전을 열었던 박문현 서예가의 감회는 남달랐다.

 

 

“붓을 잡은 지 30년이 지났지만 개인전을 준비하면서 역량이 부족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의욕만 앞서 작품에 아쉬움이 남지만 묵묵히 지켜봐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박문현 서예가는 그밖에도 <세계서예비엔날레 한국대학서예의 동향전>, <아름다운한국전>, <한․중 국제서예교류전> <한․일 국제서예교류전>, <2007 청주미술협회 올해의 작가전>, <2012 충청북도미술협회 군집개인전>, <청대서예전>, <청주미술협회전>, <충북미술협회전>, <한국청년서단전>, <충북미술대전> 등 200여 차례에 걸쳐 개인전 및 단체전에 초대 또는 출품됐다.  

 

관련이미지
사진 발행일 제작/출처
이재표 염종현 2016.12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