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인(사람)리스트

ⓒ2019.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사진

김운기

찰나에 영원을 본다

소        개 소중한 기억의 비망록, 사진
활동분야 사진
활동지역 청주, 전국
주요활동 작품사진, 교육
해시태그 #김운기 사진
인물소개


대상포진으로 병원에 다녀오신 김운기 작가는 사진 이야기를 시작하니 생기가 돌았다

사진의 역사 살아온 이야기가 누에가 실을 뽑듯 술술 나온다. 83세의 연륜에 병환 중인 것조차 잊었다강원도 김화에서 태어나 해방 이후 월남청주에 자리를 잡았다신문사 견습공으로 생계를 이어 가던 중 사진관에 드나들면서 어깨너머로 사진을 배웠다체계적으로 사진을 배운 것은 입대하여 통신학교에서 사진병 교육을 받은 것이 전부였다독학으로 집념과 노력을 통해 사진에 몰두하여 충청일보 사진부에 입사하여 36년간 청주를 중심으로 보도사진 활동을 했다.

사진기자로 뉴스 현장을 쫓는 한편 그는 틈만 나면 자전거를 타고 교외로 나가 고도경제 성장 과정의 이농과 도시개발로 무너지는 도시 농촌 공동체와 마을 풍경을 흑백의 톤으로 기록하였다농촌과 고향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을 불러일으키는 그의 앵글은 토속적이며 한국적 조형미를 구현하고 있다특히 농촌의 거주 형태와 복식농기구살림살이 등 전통 생활사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기록은 민속학적 사진 아카이브를 구축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운기 작가의 사진은 충청북도라는 지역적 범위를 넘어 지금은 사라져간 지난  20세기 농촌 사회와 한국인들에 대한 소중한 기억의 비망록으로 빛나고 있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하는 것들을 기록해놓은 것이 보람

 

뒤돌아보면 불과 반세기 전아름답던 금수강산 우리의 터전이던 농공사회가 산업화로 바뀌면서 많은 것이 달라지고 많은 것을 잃기도 했다 역사는 기록으로 남는다고 했다.

 

나는 그 시대를 살아오면서 많은 것을 체험하고 눈여겨보면서 아주 작은 기록이나마 사진으로 담아 왔다 그동안 촬영해온 사진으로 <어머니 그 고향의 실루엣으로재구상하여 지난 세월을 살아온 어머니들의 모습을 담았다땅을 가꿔온 농부들티 없이 밝게 자라며 뛰어놀던 아이들그리고 대청댐충주댐건설로 고향을 물속에 버려두고 떠나면서 눈물로 통곡하던 모습도 담았다.”

 

아주 짧은 순간에 영원한 모습을 붙드는 예술은 사람들로부터 소중한 기억과 환영을 받을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다른 예술에 비해서 그 법칙에 가장 합당한 것은 사진 예술일 것이다그러므로 찰나에 영원을 본다는 어느 시인의 시구가 사진 예술의 정의라는 생각이 든다신문사 기자로서작가로서 평생을 그 영원의 현장에서 있었다작품집 <어머니그 고향의 실루엣>은 참으로 남루했던 지난날 우리들의 고향과 그 고향을 파수꾼처럼 굳게 지키던 어머니들의 모습이다우리에게 가슴 저미는 아픔과 한과 애달픔그리고 울음 터지는 서러움을 일깨워준다.

  

어머니는 하늘로부터 가장 뜨겁고 높은 사랑의 깃발을 영혼에 세운 사람 

 

가을걷이가 끝난 밭두렁 길을 두 아이를 한꺼번에 등에 업고 머리에는 큰 보따리를 이고 걷는 아낙도리깨를 치켜들고 혼자 타작하는 할머니 황소를 앞세우고 머리에 커다란 농작물을 얹은 채 아내는 소고삐를 잡고 남편은 짐 가득 담은 지게를 지고 집으로 돌아가는 노부부고향을 지키는 궁색한 아버지들또한 꿈 많은 여학생이나 씩씩한 청소년들 보기 민망한 궁핍이 친구처럼 곁에 바짝 붙어 있어서 가슴이 저민다.

1960년대 내륙지방의 남루한 삶그 발자국에 특히 어머니들의 지난 아픔과 서러움과 한이 마치 아우성처럼 서려 있다.

 

이런 사진을 찍어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하는 것들을 기록해놓은 것이 내게는 한없는 보람이다왜 우리는 어머니들에게 유독 그처럼 무거운 짐이 지워진 것일까어머니는 하늘로부터 가장 뜨겁고 높은 사람의 깃발을 영혼 깊은 속에 우뚝 세운 특별한 계급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머니 사진을 찍을 때 감동하지 않은 장면이 없었단다김운기 작가는 이제 나이가 들어 작가로의 활동을 중단했지만그동안 찍어놓은 작품이 많아 필요한 곳에 쓰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사진을 지키고 있다.

관련이미지
사진 발행일 제작/출처
김용례 구연길 2021.01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