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공간(공간)리스트

ⓒ2020.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청주시한국공예관

주        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직지대로 717 (운천동, 청주시한국공예관)
운영시간
연  락  처 043-268-0255
해시태그
관련링크 웹사이트
공간소개

청주시한국공예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운천동에 있는 공예관련 종합 전시관이다. 2001년 옛 베드로신경정신외과 병원을 매입하여 사업비 27억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리모델링을 하였으며 그해 9월 25일 개관하였다.

 

국제적인 명성을 확보한 청주공예비엔날레의 정신과 문화산업에 가장 큰 경쟁력을 발휘하는 21세기 전략적 문화중심지 역할과 아울러 문화도시 청주의 중요한 카테고리가 되고 있는 공예예술과 공예상품을 접목시켜 새로운 공예문화를 창조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 청주 예술의 전당, 청주고인쇄박물관과 더불어 청주시의 중장기적인 문화벨트로서 교육과 정보기능을 부가하여 21세기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운영함으로써 시민들의 예술향유와 정서함양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 지역의 공예관련 주요 임무수행 

 

공예관련 전시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트상품을 개발·전시·판매하고, 공예작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으며,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정보센타와 공예관련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문화 교류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공예교실과 일반 시민들과 자라나는 청소년을 위한 공예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공예전공자를 위한 문화교실도 열고 있다. 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정보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트샵운영을 통하여 청주지역 공예가들과 국내 공방의 공예품 제작 및 유통을 진작함과 동시에 오프라인상의 공예품 개발을 추진하여 이를 콘텐츠화함으로써 공예품의 문화산업화 및 세계화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공예관련 전시회를 기획, 공예의 역사적 발자취와 현대 공예의 세계적 동향을 소개하고 청주시를 공예문화의 중심도시로 발전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공간운영

 

1층에는 공예문화상품 전문판매점으로 전국에서 생산되는 공예품을 취급, 판매하며 2층은 수상작 및 기증품 상설전시장으로 청주공예비엔날레 수상작 및 기증품이 전시돼 있어 고대의 공예에서 현대의 공예품까지 공예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3층은 기획전시실로 연 10~15회의 기획초대전, 기획전, 대관전으로 구성된다. 현재 공예의 동향과 전망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작품과 전통의 멋을 현대에 맞게 계승, 발전시킨 작품 및 외국 유명작가의 수준 높은 작품전시가 꾸준히 이뤄진다. 4층은 시연실 및 다목적실, 공예정보센터로 이루어져 있는데 시연실에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무료 공예교실로 운영되고 있으며 기초과정부터 전문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방학과 일요일에는 직장인과 학생들을 상대로 특강을 하고 있다.

관련이미지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